유교의 의례




종묘대제


종묘는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곳으로 가장 정제되고 장엄한 건축물로서, 1995년 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조선 창업후, 태조 3년(1394) 10월 조선 왕조가 한양으로 도읍을 옮긴 그해 12월에 착공하여 이듬해 9월에 완공하였으며, 곧이어 개성으로부터 태조의 4대조인 목조, 익조, 도조, 환조의 신주를 모셨다.
56,503평의 경내에는 종묘정전을 비롯하여 별묘인 영녕전과 전사청, 재실, 향대청 및 공신당, 칠사당 등의 건물이 있다. 정전은 처음에 태실 7칸, 좌우에 딸린 방이 2칸이었으나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 때 불타버려 광해군 즉위년(1608)에 다시 고쳐 짓고, 그 후 영조 헌종때 증축하여 현재 태실 19칸으로 되어있다.
영녕전은 세종 3년(1421)에 창건하여 처음에는 태실 4칸, 동서에 곁방 각 1칸씩으로 6칸의 규모였는데, 임진왜란 때 불타버려 광해군 즉위년에 10칸의 규모로 재건하였으며 그 후 계속 증축하여 현재 16칸으로 되어 있다. 현재 정전에는 19실에 49위, 영녕전에는 16실에 34위의 신위가 모셔져 있고, 정전 뜰 앞에 있는 공신당에는 조선시대 공신 83위가 모셔져 있다.
중국 주(周)나라에서 시작된 종묘제도는 7대까지 모시는 제도로 시작되어 명나라 때에 와서 9묘 제도로 확대 되었는데 중국의 태묘에서는 태실이 9실에 불과하나 한국의 종묘만은 태실이 19칸인 매우 독특한 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정면이 매우 길고 수평성이 강조된 맞배지붕 형식의 독특한 건축 양식은 종묘제도의 발생지인 중국과도 다른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건축유형이다.
조선시대에는 정전에서 매년 춘하추동과 섣달에 대제를 지냈고, 영녕전에는 매년 춘추와 섣달에 제향일을 따로 정하여 제례를 지냈으나, 일제에 의하여 중단되었다가 1968부터는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에서 매년 5월 첫째 일요일을 정하여 제향 의식을 거행하고 있으며, 이때 연주하는 기악과 노래와 무용을 종묘제례악 이라한다.
조선시대에는 왕이 친히 올리는 친행(親行)과 왕이 사고가 있어 친행하지 못할 때 세자나 영의정이 대신 올리는 섭행(攝行)이 있었다.
의례절차로서는 전날에 전향축례(傳香祝禮), 제찬진설(祭饌陳設), 분향(焚香), 분축(焚祝)을 순서에 준하여 행하고, 당일에는 오전 9시에 영녕전(永寧殿) 제향을 먼저 올리고 정오에 정전(正殿)제향을 한다. 제례 절차는 강신례(降神禮)에 해당하는 신관례를 하고 이어 초헌례(初獻禮), 아헌례(亞獻禮), 종헌례(終獻禮), 음복례(飮福禮), 망료례(望燎禮)의 순서로 봉행된다.
행례 복장은 임금은 9장면복(九章冕服) 곧 면류관(冕旒冠)에 9장복을 입었다. 모든 관리의 제복도 품관의 상하에 따라 구별이 있었다.
제물 또한 익히지 않은 나무열매·새고기·짐승고기를 먹었다는 옛 제왕들을 본받아 3생(三牲)·2갱(二羹)·서직도량(黍稷稻梁)·2제(二齊)·3주(三酒)·6과(六果)·6병(六餠)·2포(二脯)·4해(四醢)·4저(四菹)·모혈(毛血) 등을 진설하였다.
제악은 세종 때 정한 종묘의 악(樂)인 경안(景安)·승안(承安)·숙안(肅安)·옹안(雍安)·수안(壽安)·서안(舒安)이 있었고, 무(舞)에는 열문(烈文)과 소무(昭武)가 있었다. 세조 때에 이르러 신악(新樂)인 정대업(定大業)·보태평(保太平)을 약간 가감(加減)하여 다듬은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종묘의 주전(主殿)인 정전은 건평이 1,270㎡의 상당히 규모가 큰 건물로서 유교의 검소한 기품에 따라 건립된 특수 목적용 건축물이다.
종묘는 개별적으로는 한국의 일반 건축물과 같이 비대칭 구조를 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의례공간의 위계질서를 반영하여 정전과 영녕전의 기단과 처마, 지붕의 높이, 기둥의 굵기를 그 위계에 따라 달리 하였다.
종묘의 가치는 동양의 파르테논이라 일컬어지고 있을 만큼 건축사적 가치가 있어 사적 제125호로 지정 보존되고 있으며 소장 문화재로 정전(국보 제227호), 영녕전(보물 제 821호), 종묘 제례악(중요 무형문화재 1호) 종묘제례(중요 무형문화제 제 56호)가 있다.
종묘제례악은 기악, 노래, 춤으로 구성되는데 세종 때 처음 짓고 세조 때 다듬은 보태평과 정대업 22곡을 연주하고 그 동작이 단순하면서도 장엄한 것이 특징인 팔일무 등의 춤을 춘다.
종묘제례는 종묘인 의례공간과 함께 의례절차, 의례음악과 제기, 악기와 의장물, 의례음악과 의례무용 등이 조화되어 있으며, 1462년에 정형화된 형태를 500년 이상 거의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합적 의례문화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성균관 홈페이지>